Articles, Blog

Don’t sweat it. 긴장하지 않는 방법. [300번의 무대를 겪은 경험자의 다섯가지 조언]

October 20, 2019


Why am I so satisfied with this ability that I fell asleep? How to not be nervous. Hello, ladies and gentlemen. My name is Nightsky. He’s a songwriter and songwriter and writer. I’m not using my hands today. And use my mouth instead. “How to Don’t Shake on the Stage” Actually, they’re not doing music. They’re not in a special environment. Isn’t it everyone’s job to be in front of a lot of people in life? I majored in piano since I was young. So, I experienced many stages through practical tests, competitions, performances at school, and entrance exams. Since I was twenty years old, I’ve been in front of many people, including a band performance, busking, piano performance, YouTube shooting. I did vocal directing of famous singers. (ex : Suzy and Mozarute) And there were 300 auditions, various stages, and situations in front of a lot of people. So, based on that experience, I’m going to tell you a story. And please accept the fact that each person has a different propensity. There are people who like their natural style of stage and their natural interest. And the tension that we’re talking about in this video is not the right tension for growth. It’s a tension that makes your hands tremble and your head white. Tension is unrequited love. Have you all had a crush? Maybe you’re in love with someone alone right now. I’m sure you’ve all given up on love alone. Oh, no? Everyone is so talented that they didn’t give up and made love, right? to envy You want to know why you’re talking about unrequited love when you’re talking about how to stay calm on stage? The most fundamental cause of the stage is tension. And the feeling that’s most similar to tension is the feeling of unrequited love. It’s a nice word. Unrequited love is emotion, and tension is emotion. Don’t you think you can give up the tension like you’re giving up unrequited love? All right. Let’s think about the process of giving up unrequited love. People around me cheer for me and stop me. crying alone, I don’t want to feel any emotion, but before him my heart is pounding again. But unrequited love… (well….) It’s over…. one’s own NG But the moment I give up my unrequited love naturally is when I know I’m the only one who’s going to lose it. Let’s talk about tension again. What do you get out of being nervous? you can’t get anything. What are some things that you lose? You could lose your feelings, your time and your life. When you’re nervous on stage. No one forced me to love someone even if I didn’t. Nobody tells you to be nervous like that. Oh, there could be. Your competitors. It’s only if you get nervous and spoil the stage that you get a chance for him. If you’re nervous, only your competitors will be happy. And you want to be nervous? Look at yourself objectively, and I believe you can get rid of your own feelings. It’s yourself who decides. Let’s memorize it like a spell before we go on stage. I’m the only one who loses if you’re nervous. I won’t be nervous because I’m not sure what I’ve prepared so. Nobody told me to be nervous. Even myself. There can be no mistake. What is the biggest reason for being nervous before and on stage? I think the biggest reason is, “What if I make a mistake?” Maybe because I’m a perfectionist. But I don’t think there’s a stage without mistakes. Have you ever been perfect in practice without making any minor mistakes? I’m not talking about the mistake of pressing the piano keys wrong. I mean, has there ever been a perfect outcome for a single moment? For example, on the piano, this part will emphasize resistance a little bit more. ‘ll step on the pedal a little deeper. I wish I had rubato on this part. I’m talking about some sad mistakes I’m making. I always make mistakes even when I’m practicing. Why do you think we shouldn’t make mistakes on stage? Why are you worried about making a mistake? Since the stage is more nervous and unfamiliar, it’s natural to make more mistakes. It’s natural to make a mistake unless you’ve prepared it perfectly without making a mistake in every practice. If you’re going to be wrong anyway, just be cool. And don’t show before and after you’re wrong. The people who screen you and interview you are all making mistakes. Let’s take YouTube for example? Famous pianists often make mistakes, too. Some people don’t include small mistakes in the screening criteria. The teacher I was learning said, and the tests I took. I entered university even though I was wrong a lot during the entrance exam performance. Of course, it is good if there are no mistakes at all or as few as possible. But in order to do that, you have to prepare as perfectly as possible for practice. Rather than making a mistake in the five-minute stage, the remaining four minutes and 59 seconds change the result. You can’t change your skills until you get on stage. If you make a mistake and decide to be confident, you won’t make one. Let’s show off our skills even if we make mistakes. The stage is a blind date.

72 Comments

  • Reply 무디 October 12, 2019 at 1:00 pm

    무디가 말했다.
    "애들아! 너네가 알고 있는 바다 이름을 말해봐!"
    그러자 아이들은.
    동해요! 서해요! 황해요! 아마존 강이요!하며 여러 바다의 이름을 말했다.
    그러자 나는, "그래? 내가 아는 바다 이름 알려줄까? 자 따라해봐 밤하늘 사랑해❤"

  • Reply 뚜덩이 October 12, 2019 at 1:01 pm

    💗선댓글후감상 사랑해요밤하늘💗

  • Reply 냠뇸념 October 12, 2019 at 1:04 pm

    늘님 가디건 찰떡이에요 아니 진짜로 말하는 거에요 진짜 제가 아무말 하는거 절때로..! 아니고요 뜬금이긴 한데 진짜 패션센스도 있으신거 같고 댑악이에요!!

    (중간에 짝사랑 말할때 잘못되서 입슬레이트 승엽씨 생각난다ㅋㅋ)

  • Reply 한흠이 October 12, 2019 at 1:04 pm

    인생은 가까이서 보면 비극 멀리서 보면 희극 밤하늘 당신은 정말루 성은이 망극하옵니다 즈은하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

  • Reply 황혜연 October 12, 2019 at 1:06 pm

    하늘님 그거 알아요? 잘생긴 사람을 보면 기억력이 안 좋아진데요. 하늘님 그거 알아요? 잘생긴 사람을 보면 기억력이 안 좋아진데요. 하늘님 그거 알아요? 잘생긴 사람을 보면 기억력이 안 좋아진데요. 하늘님 그거 알아요? 잘생긴 사람을 보면 기억력이 안 좋아진데요. 하늘님 그거 알아요? 잘생긴 사람을 보면 기억력이 안 좋아진데요. 하늘님 그거 알아요? 잘생긴 사람을 보면 기억력이 안 좋아진데요. 하늘님 그거 알아요? 잘생긴 사람을 보면 기억력이 안 좋아진데요. 하늘님 그거 알아요? 잘생긴 사람을 보면 기억력이 안 좋아진데요. 하늘님 그거 알아요? 잘생긴 사람을 보면 기억력이 안 좋아진데요. 하늘님 그거 알아요? 잘생긴 사람을 보면 기억력이 안 좋아진데요. 하늘님 그거 알아요? 잘생긴 사람을 보면 기억력이 안 좋아진데요. 하늘님 그거 알아요? 잘생긴 사람을 보면 기억력이 안 좋아진데요. 하늘님 그거 알아요? 잘생긴 사람을 보면 기억력이 안 좋아진데요. 하늘님 그거 알아요? 잘생긴 사람을 보면 기억력이 안 좋아진데요. 하늘님 그거 알아요? 잘생긴 사람을 보면 기억력이 안 좋아진데요. 하늘님 그거 알아요? 잘생긴 사람을 보면 기억력이 안 좋아진데요. 하늘님 그거 알아요? 잘생긴 사람을 보면 기억력이 안 좋아진데요. 하늘님 그거 알아요? 잘생긴 사람을 보면 기억력이 안 좋아진데요. 하늘님 그거 알아요? 잘생긴 사람을 보면 기억력이 안 좋아진데요. 하늘님 그거 알아요? 잘생긴 사람을 보면 기억력이 안 좋아진데요. 하늘님 그거 알아요? 잘생긴 사람을 보면 기억력이 안 좋아진데요. 하늘님 그거 알아요? 잘생긴 사람을 보면 기억력이 안 좋아진데요.

  • Reply 곽민아 October 12, 2019 at 1:06 pm

    오늘도 잘생긴 늘님 ㅠㅠㅠㅠ  오늘도 너무 잘생기셨구 가디건도 너무 예쁘구 가르마도 너무 예쁘구 다 예쁘십니다ㅠㅠㅠㅠ♥♥  늘님 말씀도 너무 잘하시구 조곤조곤 말투도 이쁘시구 편집도 맛깔나구 ㅠㅠㅠ 진짜 최고예요 늘님.. 좋은 말씀 너무 와닿아요 감사합니다   늘님이라면 닭다리 두 개 다 양보 가능해요,, 무대나 많은 사람들앞에 서는 건 아니지만 모의고사 볼때 손 벌벌 떠는 제가 저에게 외쳐보겠습니다 긴장해봤자 나만 손해다! 수능시험장에서 1등급과 사랑을 이루고 올게요 ㅎㅎㅎ히

  • Reply 두연 ・ᴗ・ October 12, 2019 at 1:07 pm

    하늘님은 사슴이세요

    제 마음을 녹!용!

  • Reply 여혜 October 12, 2019 at 1:07 pm

    밤님 치과에서 일하셔도 되겠어요 밤님만 보면 입이 다물어지지 않으니까..

  • Reply 므뫄 October 12, 2019 at 1:09 pm

    수업시간에 발표하는것도 너무 떨리는 무대공포증으로 고생하고있는 학생인데 하늘님이 조곤조곤 말해주니까 마음을 바꿔볼수있을거같아요ㅠㅜ 당장은 힘들겠지만 긴장할때마다 늘님 생각해야겟슴다ㅜㅜ

  • Reply 이도윤 October 12, 2019 at 1:09 pm

    하늘이형 멋있어요♡♡

  • Reply 세븐틴캐럿 October 12, 2019 at 1:10 pm

    지금 연주회 준비중이라 긴장감때문에 너무 걱정했는데 이 영상 올려주셔서 감사해요!

  • Reply 김민지 October 12, 2019 at 1:10 pm

    말하는 거 조곤조곤 … 하늘님 너무 예뻐요 엉엉

  • Reply October 12, 2019 at 1:11 pm

    악보두는곳에 대본이 있는건가 암튼 귀여운 당신 우주정복쌉가능입니다

  • Reply 손서진 October 12, 2019 at 1:11 pm

    헉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Reply 김혜진 October 12, 2019 at 1:11 pm

    하늘님은 바다 같아요
    제가 푹 빠졌거든요

  • Reply 뜨리구퀸 October 12, 2019 at 1:15 pm

    오!

  • Reply DLEE October 12, 2019 at 1:15 pm

    아우 사랑스러웡

  • Reply 곽민아 October 12, 2019 at 1:16 pm

    늘님 피아노도 잘치시구 작곡작사편곡도 잘하시구 말씀도 잘하시구 엄청 잘생기셨다구 저희가 맨날 그러니까 세상을 다 가진거같고 그렇죠???!?!!!?!
    곧 지구도 우주도 늘님 차지가 될거예요 사랑해요ㅠㅠㅠㅠㅠㅠㅠㅠㅠ♡♡♡♡♡♡♡♡♡♡

  • Reply N. J.H October 12, 2019 at 1:17 pm

    정말좋은 조언 감사해요!
    그러니저도 조언해드릴게요

    당장 하늘로 올라가!천사들 곁으로 말야!

  • Reply 하윤 October 12, 2019 at 1:19 pm

    1:44 힝구..

  • Reply 두채 October 12, 2019 at 1:19 pm

    초등5년생 입니다.
    저는 현재 전공 준비중이에요. 그리고 다가오는 2월, 새로운 콩쿨을 준비중인데..
    베토벤 소나타 21번작품 발트슈타인 1악장을 연습중에있어요.
    체구가 작은 편이고 옥타브가 안닿는 작은손이지만, 노력중이에요.
    항상 곡을 제 것으로 만들고 나면 뿌듯하거든요..
    이번영상으로 조금 용기를 얻었어요!
    2월 말 콩쿨 좋은결과가 있길 바라는데..
    잘 할 수 있겠죠?

  • Reply KONG HEE October 12, 2019 at 1:20 pm

    내일 실기인데ㅠ 긴장 많이 하고 있었거든요ㅠ
    영상보고 조금이나마 괜찮아졌어요ㅎㅎ
    감사해요☺️

  • Reply Soyoung Yoo October 12, 2019 at 1:21 pm

    오늘따라 왤케 잘생겨보이지….

  • Reply 권남갱 October 12, 2019 at 1:21 pm

    저 오늘 대회였는데… 정녕 오늘 올리셨어야 속이 후련하셨어요 ?!?!

  • Reply 백지원 October 12, 2019 at 1:21 pm

    증맬 넘 잘 생겨써..🤭 곧 발표 앞뒀는데 안 떨고 안 절고 늘님 팁 참고해서 다 뿌시고 오겠어요 근데 당신 오늘 눈 마주치기가 왜 이렇게 힘들어… 혐생의 유일한 낙이란 말이야… 앞으로 자주 입놀림 컨텐츠 부탁해요..💕💕

  • Reply 넛츠 October 12, 2019 at 1:24 pm

    하늘오빠 기억나요? 우리 같이 저녁에 미술실에서 놀고 있었는데 경비아저씨가 오셧서 오빠는 줄리앙 상인척 해서 나만 징계 먹었잖아요

  • Reply 다갖다깬다 October 12, 2019 at 1:27 pm

    되게 좋은 타이밍에 이런 영상을 올려주시네요 ㅠㅠ 다른 과도 그렇고 한참 실기 치는 시기죠ㅎㅎ.. 저도 피아노 전공이라 한창 실기고사 치러 다니는 중인데.. 두군데 다녀왔고 네군데 남았거든요. 솔직히 걱정이 많이 커요 그래도 화이팅 할게요 나는 내 나름 최선을 다했으니까 ㅠㅠ 영상 정말로 감사합니다 실전에 적용 시켜볼게요!!! 다른 분들도 화이팅

  • Reply 주윤 October 12, 2019 at 1:28 pm

    진짜 인생조언 ㅠㅠㅠㅠㅠ 너무 도움되는 말 ㅠㅠㅠㅠㅠ 진짜 너무 좋아요ㅜㅠㅠㅠㅠㅠ

  • Reply 박서인 October 12, 2019 at 1:34 pm

    현생의 고통을 덕생으로 없애주는걸 넘어서 현생의 고통이 생기지 않게까지 해주는 우리 늘님… 현생까지 챙겨주시는 우리 늘님.. 5번에서 뼈맞아서 독서실을 못나가겠네요,,ㅎ 그래도 이맛에 늘님 덕질합니다
    늘님 편집자님 좋은 영상 항상 감사합니다 동생님 수능 파이팅(?)

  • Reply 마이노오 October 12, 2019 at 1:37 pm

    요즘호옥시연애하세요..?

  • Reply Soyeon BAE October 12, 2019 at 1:39 pm

    다른 건 모르겠고 저한테 하늘은 밤하늘님밖에 없단 걸 알겠어요… 설명은 사랑스럽고 목소리는 감미롭고.. 외면도 말 할 것 없이 멋지지만 내면은 더 아름다운 사람=늘님. 행복하세요..★

  • Reply Mild October 12, 2019 at 1:43 pm

    첫 번째 하구 손꾸락 쓰윽 하시는데 아 진짜 뽀짝ㅠㅠㅠ

  • Reply 김규원 October 12, 2019 at 1:46 pm

    밤하늘 당신..반깐머리도 찰떡이양ㅇ,,,

  • Reply 하윤 October 12, 2019 at 1:47 pm

    1:24 긴장감은 짝사랑이다
    3:40 실수를 안할 수는 없다
    5:44 무대는 소개팅이다 (빠밤)
    7:14 모의고사를 보아라
    9:12 수능 한달앞둔 가을님 화이팅
    9:35 그냥 완벽하게 준비하라
    연습하러 가세요 화이팅👍

  • Reply Sunny Park October 12, 2019 at 1:53 pm

    와….멋잇어요…마지막 팩트 폭행까짘ㅋㅋㅋ늘님의 노하우가 담긴 영상👏👏늘님 조곤조곤 말하는 거 진짜 좋아요…☝️💁‍♂️같이 하는 수많은 손동작들도 너무 기엽궄ㅋㅋㅋㅋ🤭와…늘님 오른쪽 얼굴 진쨔 잘생겼구나…하면서 봤는데 세상에 왼쪽 얼굴은 더 잘생겻네요??🥺💕

  • Reply 지희. October 12, 2019 at 1:54 pm

    목소리 너무 좋은거 아녜요… 흡헙.. 🙊🙊

  • Reply 한소희 October 12, 2019 at 1:57 pm

    진짜 많은거 배우고 갑니다ㅜ 항상 긴장만 하면 내가 준비한게 다 무너지기만 하는데 다음엔 늘님 말대로 긴장은 하되 제 실력과 노력을 조여줘야 겠어요! 감사합니당❤

  • Reply 우예진 October 12, 2019 at 1:58 pm

    5번 개멋있네요 크

  • Reply 별하늘 October 12, 2019 at 2:02 pm

    ㅠㅠㅠ예고 입시 얼마 안남았는데 긴장을 많이하는편이라서 걱정이 많이 되는데 이런 영상 올려주셔서 넘넘 감사하네요ㅠㅠㅠㅠ 항상 영상 잘보고 가용😊

  • Reply 하지우 October 12, 2019 at 2:08 pm

    늘님 말 너무 잘 하시는데.. 말하는 것마다 공감돼요.. 이런 영상 진짜 좋아요

  • Reply Jane K October 12, 2019 at 2:18 pm

    썸네일 모야…..영상 모야….잘생겨짜나😭😭😭

  • Reply 듀잇문 October 12, 2019 at 2:25 pm

    하늘님 그거 아세요..? 사람들이 늘님만 보면 다들 타지로 간다잖아요ㅠ

    밤하늘이라는 판타지…☆
    어떻게 이렇게 입놀림도 장난이 아니지?? 저두 이제 수능 한달 남고 면접도 와라락 남았는데 긴장감 떨쳐내고 잘 해보겠습니다ㅠㅠ 하하 저도 그만 보고 공부하러.. 하ㅏ하하하하ㅏ하하ㅏ하하ㅎㅏ하하ㅏ하하하ㅏㅎㅏㅏ하하하

  • Reply 인트로 October 12, 2019 at 2:44 pm

    ㅠㅠㅠㅠ진짜 입시생으로서 이런 조언 아무도 안해줄텐데 하늘님 진짜 사랑합니다😍😍 진짜 실수하면 입시에서 떨어질까봐 너무 걱정했는데 진짜 그런분들은 나의 실수를 보는게 아니라 내가 연습해온 그 결과물, 얼마나 노력했는지를 보시는거니까 너무 떨지 않으려구요!! 항상 무대에서는 내가 최고다 하는 마음으로 자신감가지고! 입시 잘 마치겠습니다😊😊

  • Reply 햄구들 October 12, 2019 at 2:45 pm

    제가 짝사랑을 해본적없어서 공감이 안될거라고 생각했거든요? 근데 공감이되네요 지금 제가 밤하늘 당신을 짝사랑중이니까☆

  • Reply 강씨 형제 October 12, 2019 at 2:51 pm

    '나는 지금 무대다' 공감가네요ㅠㅠ!!

  • Reply 정서현 October 12, 2019 at 3:07 pm

    접어지지 않는 짝사랑이 있는 것처럼
    떨쳐낼 수 없는 일말의 긴장감도 분명 존재하겠지만
    늘님의 팁들이 긴장을 덜어내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ㅎㅎ

  • Reply 메뚝메뚝 October 12, 2019 at 3:21 pm

    피아노 악보 있는데에 대사 써져있느거 나만 느끼는건가

  • Reply 서윤 October 12, 2019 at 3:22 pm

    마지막…..ㅜㅜㅜ팩트라구요….입시 3일남았는데 그냥 망한듯합니다

  • Reply 이수진 October 12, 2019 at 3:25 pm

    왜 다 비공개로 바꾸셨어요 ㅜㅜㅜ

  • Reply 달츄 October 12, 2019 at 3:37 pm

    하늘님 연주하는것으로도 참 좋은 인상을 받았지만 오늘은 인간적으로도 참 배울 점이 많다는 점을 느끼고 가요 ㅎㅎㅎ 취업준비하면서 긴장하게 되는 순간이 많았는데 오늘 영상 보고 좋은 자극 많이 받고갑니당! 감사해요❤

  • Reply 이가은 October 12, 2019 at 3:37 pm

    저 오늘 대회 갔다 왔는데.. 이 영상 못보고 가서 아쉽네요😂 음악전공인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영상이었습니다!!♥ (특히 5번이 뼈때리네요…ㅎ)

  • Reply Andrew Baick October 12, 2019 at 3:38 pm

  • Reply Hanna cho October 12, 2019 at 3:39 pm

    저는 무대에서는 안떨고…
    대기실 들어가자마자 네발로 기어다녀요….^_^…
    진작 학부 때 볼걸… 이미 너무 화석이 되서 뻔뻔해졌어여… 짝사랑 좋드아아아아…❤️

  • Reply 임소현 October 12, 2019 at 3:41 pm

    늘님…영상 이제 봤는데 수능 32일 남은 수험생은 5번을 보고 가려고 합니다 하하하하하 그래도 덕질만을 위함이 아니라 고3인 현생 챙겨주셔서 너무너무 감사드립니다 ❤
    p.s 오늘 영상에서 나온 가디건!진짜 찰떡이에요…☆
    말도 예쁘게 하시고 대본도 예쁘게 쓰시고 얼굴도 열일하시며 나중에 밤하늘나라 만들면 꼭 홍보해주세요 ! 수많은 꿀밤들이 갈겁니다.🙌🙌

  • Reply 이정윤 October 12, 2019 at 3:58 pm

    어제부로 수시 실기랑 면접 3개째 너무 떨어서 다 말아먹은 듯 해요ㅠㅠㅠㅠ 나머지 3개때 참고할게요 ㅠ😭

  • Reply s per October 12, 2019 at 6:15 pm

    하늘님 혹시 mbti유형 뭔지 아시나요??

  • Reply 최정윤 October 12, 2019 at 10:37 pm

    하늘님 ㅜㅜ 저 막심 므라비차-쿠바나 쿠바나 진짜 좋아하는데 한 번만 쳐 주시면 안 될까요??

  • Reply 한울 October 13, 2019 at 12:23 am

    용안에서(用安恚西) 비치난다(費治難多)
    하고풍거(河鼓風去) 삭다해라(削多海蘿)
    매일이론(每日理論) 덕후마음(德厚馬音)
    주접이라(主楪伊亽) 할지라도(轄地羅道)
    내가알게(來駕謁揭) 모야시발(暮夜始發)
    내주접은(內主接銀) 정당하다(正當下多)
    좌로인정(左虜人正) 우로인정(右虜人正)
    압구루기(狎鷗漏器) 대굴대굴(大窟大窟)

  • Reply 다여니 October 13, 2019 at 12:50 am

    짝사랑을 해본적이 없는데……

  • Reply Lint October 13, 2019 at 12:54 am

    그 하늘님의 폰에 담긴 영상들을 풀어주십사…

  • Reply 오이디 October 13, 2019 at 1:43 am

    하늘님 송형준 닮았어요,,,특히 그 도현이가 형준이한테 귀엽다고 하는 영상이랑 똑같아요 ㅠㅡㄱ ㅠ

  • Reply N start October 13, 2019 at 2:17 am

    하늘님 말 너무 편안하게 잘하시네요..ㅠㅠ 편안~ 안정~ > <

  • Reply 슈루루루 October 13, 2019 at 5:30 am

    취업,애정 등 뭐든 긴장을 할 수 있는 순간이 많다는게 새롭고 좋은 것이라고 생각해요ㅎㅎ 당시엔 모르겠지만

  • Reply 김한솔 October 13, 2019 at 7:43 am

    아니 밤하늘 당신 말까지 잘하면 어떻게해….❤

  • Reply 지나가는_개미 October 13, 2019 at 1:36 pm

    마지막으로 완벽하게 준비하라니…..멋있다👍👍

    자체 슬레이트 칠때 좀 귀여웠다ㅋㅋㅋ

  • Reply 김수진 October 13, 2019 at 2:52 pm

    대본보다가 카메라도 쳐다봐주고 눈동자 왔다갔다하시는 모습도 너무 귀여우신 늘님😭💜 저는 무언가를 할때 항상 쓸데없을 정도로 과하게 걱정도 많이하고 긴장도 많이해요 그러면 실수하지 않던 부분에서도 자꾸 실수하게 되고 속상해하는데 경험을 토대로 유익한 조언이랑 진심어린 말들을 전해주셔서 감사해요 적어놓고 잘 기억하고 있고 있을게요😊

  • Reply black light October 13, 2019 at 4:07 pm

    와… 취미자인데 몇 번 작게 학원에서 연주할일 있었거든요
    진짜 주제에 개떨면서 연주개망한적도 있는데
    곧 또 연주 앞두고있거든요
    이거 보니까 되게 도움되네요 호오오…

  • Reply 멜론솔하 October 14, 2019 at 3:42 pm

    아 제스처 너무 귀여워요….ㅜㅜ
    11월 7일에 협연있는데…으악 떨려요ㅠㅜ
    이런 영상 만들어주셔서 감사해요❤❤
    늘님 늘 응원합니다🌃🌃🌃

  • Reply 투비사랑 October 16, 2019 at 1:56 pm

    ㅎㅎ… 연습하러 가겠습니다🎹

  • Reply Vee진희 October 17, 2019 at 2:17 pm

    하늘님 이런 영상최고…….전 항상 과하게 긴장하는게 문제였거든요ㅠㅠㅠ

  • Reply N start October 19, 2019 at 7:05 am

    밤하늘 입덕 영상

    https://youtu.be/vBvKibOnM6w

  • Reply 허 October 19, 2019 at 3:58 pm

    고3 정시러들 힘내세요
    제 친구의 형이 마마무 팬인데
    집에서 20분 거리에 부산 원아시아 페스티벌 한다고 마마무 왔는데 수능 준비 한다고 못가서 막 울었다고 친구가 펨으로 이야기 해 주는데 제가 다 울컥 하더라고요
    수능 준비 하신다고 정말 하고싶은거 다 참아가면서 공부 하셨을텐데 꼭 원하는 대학 가세요

  • Leave a Reply